“지상파, 광고 규제 풀어줘도 콘텐츠 제작 투자 안 늘릴것”

  • 동아일보
  • 입력 2014년 10월 1일 03시 00분


코멘트

방송학회 ‘규제기관 역할’ 세미나

30일 서울 양천구 방송회관에서 한국방송학회 주최로 열린 ‘방송시장 진단과 규제기관의 역할’ 세미나에서 참석자들이 방송시장의 광고 규제 등에 대해 토론하고 있다. 홍진환 기자 jean@donga.com
30일 서울 양천구 방송회관에서 한국방송학회 주최로 열린 ‘방송시장 진단과 규제기관의 역할’ 세미나에서 참석자들이 방송시장의 광고 규제 등에 대해 토론하고 있다. 홍진환 기자 jean@donga.com
“지상파 방송이 한류 콘텐츠 제작의 중심이기 때문에 이를 지원하기 위한 광고제도 완화가 필요하다.” 올해 8월 최성준 방송통신위원장이 지상파 광고총량제 도입을 밝히면서 한 말이다.

과연 그럴까. 방통위가 지상파에 광고 규제를 완화하더라도 지상파는 콘텐츠 제작비를 늘리지 않을 것이며 광고 증가 효과도 일시적 현상에 그칠 것이라는 분석이 제기됐다.

○ 한류 콘텐츠 핵심은 ‘외주제작사’

30일 서울 양천구 방송회관에서 한국방송학회 주최로 열린 ‘방송 시장의 진단과 규제 기관의 역할’ 세미나에서 발제에 나선 권호영 한국콘텐츠진흥원 수석연구원은 “지상파는 2000년대 초 제작비를 대폭 줄인 이후 연평균 제작비 증가율이 2.5% 정도에 불과하다”며 “이런 상황에서 지상파에 광고를 몰아줘도 제작비가 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권 연구원은 지상파에 광고총량제가 도입되면 969억∼2750억 원까지 광고 판매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했다.

권 연구원은 “지상파가 한류 확산에 기여한 건 맞지만 수출된 방송프로그램 대부분은 드라마이며 드라마 대부분은 외주제작사에서 제작했다”고 말했다. 이어 “지상파는 1990년대 드라마 제작비의 120%를 지출했지만 현재는 50% 정도만 지원한다”며 “떨어진 시청률과 한류 콘텐츠의 영향력을 높이려면 광고 확대에 앞서 제작비 지출을 늘려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는 또 “지상파 방송사의 비용 구성을 외국과 비교하면 인건비와 관리비의 비중이 상대적으로 높은 만큼 경영효율화를 본격화할 시기가 왔다”고 강조했다.

지상파의 광고 매출이 줄고 있지만 임시 조치를 할 만한 상황은 아니라는 주장도 나왔다. 지난해 방송사의 광고 외 주문형비디오(VOD) 등 프로그램 판매 전체 매출액 7444억 원 중 지상파 매출은 5385억 원에 달했다. 김성철 고려대 미디어학부 교수는 토론에서 “지상파는 원가나 비용 면에서 구조조정을 할 수 있는 부분이 있다”며 “(광고 규제 개혁은) 지상파 외에 유료방송, 플랫폼까지 포함된 미디어 생태계 전체의 문제인 만큼 종합적인 미디어 정책의 해법을 마련해야 하는데 방통위가 너무 즉각적으로 대응한 면이 있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홍문종 국회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장은 최근 “광고총량제 시행에 따른 시장 영향이 방통위 예측과 사업자 예상이 다른 것 같다”며 “미방위는 이 부분을 집중 점검하겠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 “유료방송이 콘텐츠 다양화와 한류 제2 거점”

콘텐츠 다양화를 주도하는 유료방송이 한류의 제2 거점이 될 수 있도록 더 많이 지원해야 한다는 의견도 제시됐다. 주정민 전남대 신문방송학과 교수는 ‘유료방송 콘텐츠의 다양성과 수용자’ 발제를 통해 “종합편성채널 등 경쟁력 있는 유료방송의 등장으로 제작 투자가 활성화되고 있다”며 “2012년 유료방송채널 제작비가 지상파를 추월해 콘텐츠 성장을 견인하고 있어 지원을 확대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2012년 현재 유료방송 채널사업자(PP)들은 평균 자본금이 40억 원에 불과할 정도로 영세하다. 매출액 100억 원 미만 채널이 63%에 이른다. 정인숙 가천대 언론영상광고학과 교수는 “방통위 안은 사업자 간 이해 갈등과 시청자의 권익보호 측면 중 어떤 것도 고려하지 않았다”며 “또 지상파와 유료방송에 동일 규제를 하겠다는 것으로 보여 우려된다”고 말했다.

한정훈 채널A 기자 existen@donga.com·이서현 기자
#지상파#광고 규제#콘텐츠 투자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