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수도권]산후조리원 요금 다시 ‘깜깜이’

  • 동아일보
  • 입력 2014년 9월 18일 03시 00분


코멘트

서울시-협회 2년전 반짝 공개뒤 원점

최근 서울시내 산후조리원이 요금을 제대로 공개하지 않으면서 산모들의 불만이 커지고 있다. 산후조리원 홈페이지에 객실 서비스는 자세히 설명돼 있지만 가격은 밝히지 않은 경우가 적지 않기 때문이다(왼쪽 사진). 이에 따라 산모와 가족은 별도로 가격을 문의하는 불편을 겪고 있다. 인터넷 화면 캡처
최근 서울시내 산후조리원이 요금을 제대로 공개하지 않으면서 산모들의 불만이 커지고 있다. 산후조리원 홈페이지에 객실 서비스는 자세히 설명돼 있지만 가격은 밝히지 않은 경우가 적지 않기 때문이다(왼쪽 사진). 이에 따라 산모와 가족은 별도로 가격을 문의하는 불편을 겪고 있다. 인터넷 화면 캡처
내년 2월 출산을 앞둔 산모 A 씨(33)는 최근 틈틈이 산후조리원 가격을 알아 보다 황당한 일을 겪었다. 2년 전 첫째 아이를 임신했을 때만 해도 서울시와 한국산후조리업협회가 서울시내 산후조리원 가격을 투명하게 공개해 요긴하게 활용했는데 이젠 그 자료를 찾을 수가 없었다. A 씨가 협회 측에 문의하니 “기존 정보는 다 삭제됐고 가격은 더이상 공개하지 않는다”는 답변을 들어야만 했다.

2012년 서울시와 산후조리업협회는 협회 홈페이지에 서울시내 128개 산후조리원의 이용 요금을 공개했다. 당시 서울시는 정부가 산후조리원에 부과하던 부가세를 면제해줬지만 조리원들이 가격을 내리지 않고 심지어 슬쩍 올리는 경우까지 벌어지자 가격을 공개하기로 했다. 산후조리원은 2006년부터 신고제로 운영되고 있고 이용가격을 규제하는 별도의 법적 근거가 없어 관련 민원이 빗발치자 서울시가 나선 것이다. 공정위는 2001년부터 산후조리원 중요내용을 고시하도록 규정을 만들었고 지난해부터는 요금이나 취소환불규정을 알리지 않은 조리원들을 대상으로 과태료처분을 내리고 있다. 하지만 지금까지 일부 산후조리원들은 홈페이지에 가격을 고시하지 않고 있다.

서울시는 가격 공개로 산모들이 요금을 직접 비교해 선택하면 업체들이 자발적으로 요금을 인하할 것으로 기대했다. 가격을 공개해 부가세를 면제받은 뒤에도 요금을 내리지 않은 산후조리원을 꾸준히 감시하고 세무조사도 의뢰할 계획이라고 밝혔으나 불과 2년 만에 흐지부지된 셈이다.

서울시 관계자는 “조리원은 민간영역이어서 가격 공개를 강제할 방법도 없는 데다 개별 홈페이지를 찾아가면 가격이 다 고지돼 있다”고 해명했다. 협회 관계자는 “각 산후조리원이 개별 홈페이지에 가격정보를 공개하기로 해 협회 차원에서는 정보를 제공하지 않기로 했다”는 변명을 늘어놓았다.

하지만 국내 유명 체인형 산후조리원 홈페이지는 물론이고 국내 중소 산후조리원 홈페이지를 찾아봐도 구체적인 내용과 요금, 추가비용, 중도해약 수수료 등 요금체계를 설명해놓지 않은 곳이 적지 않은 실정이다. 사정이 이렇다 보니 산모들은 직접 전화를 해 알아보거나 조리원 홈페이지 Q&A 코너에 일일이 문의해 비용 설명을 들어야 한다. 자신이 살고 있는 동네에만 수십 곳이나 있는 산후조리원 가격을 비교하기가 쉽지 않다. 지난해 출산한 임모 씨는 “산후조리원 홈페이지는 대부분 시설, 프로그램을 홍보하는 게 전부여서 인터넷 카페 등에서 가격 정보를 얻었다”고 전했다.

가격이 투명하게 공개되지 않으면서 산후조리원 비용은 제각각이라는 지적이 나온다. 올해 11월 출산 예정인 윤영아 씨(29)는 “전화해서 물어보면 ‘현금 결제할 경우 할인이 된다’거나 ‘기본요금만 아니라 만삭사진에 한약비용까지 추가하라’고 강요하는 등 가격이 고무줄이었다”며 “기초적인 정보를 투명하게 공개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서울시 건강증진과 담당자는 본보가 취재를 하는 것을 안 뒤에야 뒤늦게 “149개 조리원의 가격 현황은 서울시만 자료를 따로 갖고 있다”며 “앞으로 협회와 상의해 다시 가격 정보 공개를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장선희 기자 sun10@donga.com
#산후조리원 가격#산후조리원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