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트 캐디 좌석에 늑대손… 모르고 앉았다 ‘소름’

  • 동아일보
  • 입력 2014년 9월 18일 03시 00분


코멘트

골프장 캐디 인권침해 실태

박희태 전 국회의장의 여성 캐디 성추행 사건이 불거지면서 골프장 내 라운딩 과정에서 여성 캐디들이 당하는 인권침해 수준이 심각한 상황이라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본보 취재팀이 17일 전현직 캐디, 캐디 교육기관 관계자들에게 여성 캐디의 인권 실태를 문의한 결과 “곪을 대로 곪은 문제가 터진 것”이라는 반응이 나왔다. 성추행 외에도 손님들의 ‘음담패설’로 캐디가 수치심을 느끼는 사례가 비일비재하다는 증언이 쏟아졌다.

경력 20년차 현직 캐디 이모 씨(46·여)는 “골프장 곳곳에 성추행 위협이 도사리고 있다”고 고충을 토로했다. 통상 캐디는 라운딩을 할 때 카트를 운전하는데 흑심을 품은 손님들은 이때를 놓치지 않는다. 이 씨는 “운전석 뒤에 앉은 손님이 캐디가 앉을 의자에 손을 턱하니 놓고 기다린다. 방심하다가는 손을 깔고 앉게 되는데 성적 수치심이 든다”고 말했다. 캐디가 항의하면 손님들이 순식간에 ‘한패’가 된다. 이 씨는 “캐디가 ‘왜 이러시느냐’고 따지면 손님들이 이구동성으로 ‘무슨 일 때문에 그러세요’라고 발뺌하거나 ‘우린 그런 적 없다’며 반박한다”고 말했다. 캐디의 명찰을 보는 척하며 가슴을 뚫어져라 응시하거나 만지려는 손님도 있기 때문에 이 씨는 요즘 명찰을 모자에 달고 다닌다.

자신의 등 뒤에서 수군거리는 손님들의 ‘음담패설’은 여성 캐디들에게 언어폭력과 같다. 전직 캐디 이모 씨(30·경력 5년)는 “골프 특성상 캐디와 손님들이 함께 걸어 다니며 대화할 시간이 많다. 그러다 보니 여성 캐디를 만만하게 본 손님들 사이에서는 성적 농담이 쏟아져 나오기 일쑤”라고 말했다. 그는 “대표적 음담패설로 ‘골프와 섹스의 유사점을 아니?’ ‘구멍에 집어넣는다!’ 등이 있다”고 말했다. 캐디는 손님에게 경기 조언을 해주기도 하는데 일부 골퍼는 자신이 실수를 저지르고도 “캐디가 엉뚱한 클럽을 줬다” “그린 기울기를 잘못 봐줬다”며 책임을 떠넘기고 인격적 모독을 주기도 한다.

때로는 성추행과 음담패설에 시달린 여성 캐디와 손님 사이에 다툼이 발생하기도 한다. 그러나 대개의 경우 골프장 측은 손님 편을 든다. 자칫 소문이라도 나 손님이 줄어들면 곧장 영업손실로 이어지기 때문이다. 한국골프캐디협회 관계자는 “캐디들이 손님과 문제가 생겨 골프장 측에 보고를 하면 골프장 관계자들은 ‘네가 알아서 잘하면 안 되냐’라며 오히려 캐디에게 면박을 주는 경우가 많다”고 말했다.

올해 2월 대법원은 캐디는 근로기준법상 근로자로 볼 수 없다는 판결을 내렸다. 결국 캐디는 고용주의 부당해고, 임금 미지급 등의 부당성을 주장하기 어려워졌다. 이 때문에 골프장 측의 불공정한 처우에도 쉽게 반발할 수 없는 처지에 놓이게 됐다. 또 이들의 의견을 대변해줄 노동조합조차 존재하지 않다 보니 집단 대응에 나서기도 어려운 실정이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캐디 교육기관을 중심으로 자구책을 마련하는 상황이 벌어지고 있다. 겨울 비수기에 골프장에서 캐디를 대상으로 교육을 한다는 임병무 이포고교(경기 여주시) 골프팀 감독(52)은 “성추행을 하는 손님이 있으면 치한을 퇴치하듯이 ‘왜 이러세요!’라고 크게 외쳐 주변에 알리라고 한다. 조언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며 골프채를 던진 손님에게는 골프채를 주워 잘 닦아 다시 건네 손님 스스로 부끄럽게 만들라고 교육한다”고 말했다.

정윤철 trigger@donga.com·최혜령·이철호 기자
#골프장 캐디#인권침해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