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 대한민국 대표브랜드]브랜드 경영으로 힘있는 글로벌 브랜드를…

  • 동아일보
  • 입력 2014년 4월 17일 03시 00분


코멘트

2014 대한민국 대표브랜드 대상 심사평

‘2014 대한민국 대표브랜드 대상’은 소비자들이 직접 참여해 선정한 뜻깊은 행사이다. 폭넓은 조사와 깊이 있는 심사를 통해 2014년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브랜드를 뽑았다. 심사 기준은 브랜드 가치를 높이는 기능과 소비자가 브랜드를 인지하는 정도, 즉 인지도와 절대적 품질이 아닌 소비자가 지각하고 있는 브랜드의 품질, 브랜드가 주는 독특한 개성과 정서적인 차이점, 소비자의 브랜드에 대한 재구매 성향과 충성도, 브랜드를 생산하는 조직인 기업의 이미지, 국제적인 인지도 획득 여부인 브랜드의 세계화 수준 등에 두었다.

시대의 흐름에 맞추어 늘 새롭게 다시 태어나지 않으면 소멸하는 것이 브랜드의 일생이다. 따라서 무질서한 변화의 흐름 속에서 나름대로의 질서를 찾아내어 시대에 따라 변화하는 트렌드를 읽고 다양한 상상력과 경험을 동원하여 브랜드 테마를 유지하면서 새롭게 거듭나지 않으면 안 된다.

무한경쟁의 세계화 시대에서 국제경쟁력을 높인다는 것은 차별화되고 지속적인 경쟁우위의 질적인 경쟁력을 강화시키는 것이다. 전 세계 소비자에 대한 지식과 정보를 기반으로 우리의 고유 브랜드를 글로벌 브랜드로 육성해 신뢰받는 기업과 제품으로 자리 매김해야 한다.

이와 같은 취지에서 진행되는 ‘2014 대한민국 대표브랜드 대상’이 기업이나 지자체, 공공기관을 평가하고 선정해 브랜드 경영 의지를 북돋는 것은 국가경쟁력을 제고시키는 중심축의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2014 대한민국 대표브랜드 대상에서 ‘2014 MASTER BRAND’로 선정된 기업과 지자체들은 한국을 대표하는 독특하고 차별화된 제품 개발과 서비스로 경쟁력 있는 글로벌 브랜드로 커갈 수 있도록 지속적인 브랜드 관리는 물론이고 브랜드 중심 경영의 패러다임도 갖춰가는 계기가 되기를 희망한다.

▼ 280개 부문 1478개 브랜드 310만 건 조사 ▼

‘2014 대한민국 대표브랜드 대상’은 사전기초조사, 소비자 설문, 전문가 인증심사 과정을 통해 수상 브랜드가 선정되었다. 올 1, 2월 사전기초조사를 통해 후보브랜드를 선정한 뒤, 2월 5일부터 19일까지 15일간 행사 공식 홈페이지(www.masterbrand.co.kr)를 통해 온라인 설문조사가 진행되었다. 16세 이상 국내 거주 소비자가 참여한 이번 조사에서는 280개 부문, 1478개 브랜드에 대한 조사가 이루어졌고 조사 건수는 310만 건에 달했다.

조사 데이터는 브랜드가치 측정모델인 MBI(Master Brand Index) 산출 과정을 통해 대표브랜드지수로 변환되어 브랜드별 가치를 평가받게 된다. MBI는 조사 부문에 대한 브랜드 최초 상기도(TOM), 보조 인지도, 브랜드 차별화, 신뢰도, 리더십, 서비스 품질 등을 측정한다. 마지막으로 전문가들로 구성된 인증심사위원들의 심사과정을 통해 설문조사의 타당성 및 분석 과정의 오류 여부를 최종적으로 검토한 후 대한민국 대표브랜드가 선정되었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