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하철 수상한 가방에 숨죽인 2시간 30분

  • 동아일보
  • 입력 2014년 3월 18일 03시 00분


코멘트

승객 신고에 폭발물처리반 출동… X선 촬영서 뇌관추정 물체 판독
열차 전면 중단 - 승객들 지상 대피, 방폭망 두르고 폭발 유도… 불발
가방 여니 철제 옷걸이 - 옷 와르르

“터질라” 살금살금



서울지방경찰청 경찰특공대 폭발물처리반 대원이 17일 오후 지하철 분당선 강남구청역 왕십리 방면 승강장에서 폭발물이 든 것으로 의심되는 가방에 조심스레 접근하고 있다. 경찰 확인 결과 가방 안에는 옷가지와 철제 옷걸이들만 수북하게 쌓여 있었다(오른쪽 작은 사진). 박영대 기자 sannae@donga.com·서울지방경찰청 제공
“터질라” 살금살금 서울지방경찰청 경찰특공대 폭발물처리반 대원이 17일 오후 지하철 분당선 강남구청역 왕십리 방면 승강장에서 폭발물이 든 것으로 의심되는 가방에 조심스레 접근하고 있다. 경찰 확인 결과 가방 안에는 옷가지와 철제 옷걸이들만 수북하게 쌓여 있었다(오른쪽 작은 사진). 박영대 기자 sannae@donga.com·서울지방경찰청 제공
“수상한 가방이 있으니 확인해 보세요.”

지하철 분당선 강남구청역 박모 역장(54)은 17일 오후 2시 2분경 역내 비상벨을 통해 한 승객으로부터 가슴 철렁해지는 신고를 받았다. 지하 5층에 위치한 왕십리 방면 ‘4-3’ 승강장에 폭발물로 의심되는 가방이 있다는 것이었다. 플라스틱 재질에 높이 53cm, 폭 58cm, 두께 30cm짜리 검은색 여행 가방이었다. 박 역장은 승강장의 목재의자 옆에 가방이 놓인 걸 확인한 직후 “가방 속 물건을 확인해 달라”고 경찰에 신고했다.

서울 강남경찰서는 정확한 감식을 위해 서울지방경찰청에 경찰특공대 폭발물처리반(EOD) 지원을 요청하고 오후 2시 30분부터는 분당선 열차를 무정차 통과시켰다. 혹시 모를 폭발 사고에 대비해 경찰 91명과 소방 공무원 45명, 군 당국과 코레일 관계자 등 총 166명이 출동해 승강장에 있는 시민들을 대피시키고 출입을 통제했다. 경찰특공대가 현장에 도착해 폭발물탐지견 2마리를 가방에 붙여 수색했지만 폭발물 반응이 나오지 않았다.

해프닝으로 끝날 줄 알았던 사건은 폭발물처리반이 오후 3시 10분경 재차 확인을 위해 X선 촬영을 하면서 급반전됐다. 폭발물 뇌관으로 추정되는 철제형 고리와 전선 등으로 추정되는 물체가 판독됐기 때문이다. 경찰은 가방에 실제 폭발물이 있을 수도 있다고 판단하고 강남구청역 분당선 열차와 7호선 열차의 운행을 전면 중단시켰다. 지하철역 지하 1∼3층에 있던 인원들도 모두 지상으로 대피시켰다.

오후 4시 20분경 경찰이 폭발의 여파를 막는 방폭망을 가방에 둘러치고 특수 작업복을 입은 폭발물처리반 요원이 가방에 물사출분쇄기(물포)를 쐈다. 물포로 가방에 충격을 줘 실제 폭발을 유도한 것이다. 실제 폭발물이라면 방폭망 안에서만 터져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다. 물포를 쏘자 가방 내부에서 경미한 폭발음이 들렸다. 실제 폭발물일 가능성이 점점 높아진 것이다.

경찰은 10분쯤 뒤에 두 번째 물포를 쏴봤지만 아무 반응이 없었다. 폭발물이 아니라고 확신해 가방을 열어보자 안에선 남성 맞춤정장 여러 벌과 옷걸이 등이 쏟아졌다. 경찰이 철제형 뇌관이라고 오해한 건 철제 옷걸이 고리였다. 경찰은 1차 물포 충격 때 났던 경미한 폭발음은 가방이 흔들리면서 내부에 있던 옷걸이가 부딪쳐 난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폭발물이 아닌 것으로 확인된 뒤 강남구청역을 지나는 지하철 분당선과 7호선은 오후 4시 50분경부터 정상 운행됐다. 경찰 관계자는 “신고 직전 한 노인이 승강장에 가방을 놓고 가는 폐쇄회로(CC)TV 화면을 확보해 분석하고 있다”며 “가방을 놓고 간 것만으로는 죄가 아니어서 처벌할 수는 없다”고 말했다.

조동주 djc@donga.com·임현석 기자
#강남구청역#테러의심#폭발물의심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