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전비리 ‘MB정권 권력형 게이트’로 번지나

  • 동아일보
  • 입력 2013년 8월 6일 03시 00분


코멘트

원전설비업체 회장 “한나라당 인사가 박영준에 줄 로비자금 달라고 했다”
‘박영준과 친분’ 前한나라 부대변인과 MB 중학동문 부품업체 부사장 구속
檢, 영포라인-前정부 실세 개입 수사… 복역중인 朴前차관 곧 소환조사 방침

검찰의 원전비리 수사가 이명박(MB) 정부의 실세를 겨냥한 ‘권력형 게이트’로 확대될 조짐을 보이고 있다.

검찰은 최근 ‘영포라인(경북 영일·포항지역 출신)’의 핵심 인사 등 2명을 구속한 데 이어 이들을 통해 박영준 전 지식경제부 2차관(53) 등 MB 정부 실세들이 연루됐을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수사를 확대하고 있다.

부산지검 동부지청 원전비리수사단(단장 김기동 지청장)은 원전설비업체인 한국정수공업 이모 회장(75)으로부터 “한나라당 부대변인을 지낸 이윤영 씨(51)가 나에게 박영준 전 차관에 대한 로비자금으로 줘야 하니 돈을 달라고 했다”는 진술을 확보했다. 검찰은 파이시티 인허가 비리 등으로 복역 중인 박 전 차관을 조만간 소환해 조사할 방침이다.

앞서 검찰은 이 회장으로부터 수주 청탁 등과 함께 3억 원을 받은 혐의(변호사법 위반)로 이윤영 씨를 3일 체포한 뒤 5일 구속 수감했다. 이 씨는 MB 정부 시절 ‘왕차관’으로 불렸던 박 전 차관과 가까운 사이로 알려졌다. 이 씨는 한나라당 중앙위원회 노동분과 부위원장을 지낸 뒤 서울시의원(비례대표), 한나라당 부대변인 등을 역임했다. 2009년에는 문화체육관광부 산하 공기업으로 ‘세븐럭 카지노’를 운영 중인 그랜드코리아레저(GKL) 감사에 임명돼 2011년 8월 사퇴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또 2009년 2월경 이 회장에게서 미화 100만 달러(당시 원-달러 환율 기준 약 13억 원)를 송금 받아 챙긴 혐의(변호사법 위반)로 3일 원전부품업체 J사 부사장인 오희택 씨를 구속 수감했다. 오 씨는 이 전 대통령의 중학교 동문으로 2007년 대통령선거 당시 MB 캠프에서 활동했고, 올해 초까지 재경 포항중고교 동창회장을 지냈다. 원전부품업체에 재직하기 전에는 한나라당 중앙위원회 건설분과 위원장 등을 지냈다.

검찰은 오 씨가 이 회장에게 “아랍에미리트(UAE) 원전의 수처리 설비 공급업체에 선정되려면 박 전 차관 등에게 청탁을 해야 한다”며 로비자금을 먼저 요구한 것으로 보고 있다. 오 씨는 2009년 11월 로비 명목으로 수주 금액(1000억 원)의 8%인 80억 원을 받기로 하고 받은 돈의 일부인 수억 원을 이 씨에게 상납한 혐의도 받고 있다.

검찰은 또 한국정수공업이 경영 위기를 맞은 2010년 MB 정부 사모펀드 정책자금 642억 원을 지원받는 데 이 씨와 오 씨가 개입했는지도 수사 중이다. 당시 사모펀드가 전체 조성액의 40%를 한 업체에 투자하는 것은 이례적이어서 정권 실세 개입설이 나돌기도 했다. 오 씨는 펀드를 받을 무렵 한국정수공업의 핵심 임원으로 선임됐고, 2011년 말까지 재직했다.

부산=조용휘 기자 silent@donga.com
#원전비리#MB정권#박영준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