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미사일 발사 징후]“北 미사일 연료주입 완료” 한미 워치콘 격상

  • 동아일보
  • 입력 2013년 4월 11일 03시 00분


코멘트

액체연료 넣은 뒤 2주간 발사 가능… 軍 “조금이라도 피해 당하면 응징”

남북관계 짙은 먹구름 개성공단 가동이 전면 중단된 지 이틀째인 10일 경기 파주시 도라산 남북출입사무소(CIQ)는 한산했다. 도로 위에 쓰인 ‘남북출입사무소’의 ‘남북’이란 글자 위 하늘에 먹구름만 가득하다. 파주=양회성 기자 yohan@donga.com
남북관계 짙은 먹구름 개성공단 가동이 전면 중단된 지 이틀째인 10일 경기 파주시 도라산 남북출입사무소(CIQ)는 한산했다. 도로 위에 쓰인 ‘남북출입사무소’의 ‘남북’이란 글자 위 하늘에 먹구름만 가득하다. 파주=양회성 기자 yohan@donga.com
북한의 동시 다발적 미사일 발사가 임박했다는 징후가 포착됨에 따라 한미연합사령부는 10일 대북정보감시태세인 ‘워치콘’을 3단계에서 2단계로 격상했다.

워치콘은 북한의 군사활동을 추적하는 감시태세다. 2단계는 국익에 현저한 위험이 초래될 징후가 보일 때 발령된다. 지난해 12월 북한의 장거리로켓 발사와 올 2월 3차 핵실험 실시 직전에도 2단계로 격상된 바 있다.

▶본보 10일자 A1면… 北 미사일 발사차량 3, 4대 추가 포착… 무수단-스커드 동시다발로 쏠 가능성

한미연합사 관계자는 “정찰위성과 U-2정찰기 등 감시전력을 총동원해 동해 지역의 북 미사일 동향을 시시각각 파악 중”이라고 말했다.

군 당국은 북한이 무수단 미사일을 남쪽으로 발사해 한국 영공을 침범할 가능성에도 대비하고 있다. 정부 관계자는 “최대 사거리가 4000km인 무수단 미사일이 우리 영공을 지나가더라도 고도가 100km 이상이어서 우리 요격체계(PAC-2)론 요격할 수 없다”면서도 “만일 우리 국민에게 조금이라도 피해가 있으면 반드시 응징한다는 것이 군의 기본방침”이라고 설명했다.

군 관계자는 이날 “북한이 동해안 10여 km 떨어진 곳으로 이동 배치한 무수단 미사일 2기에 액체연료를 주입했을 개연성이 높다”며 “당장이라도 발사할 수 있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미사일 추진체에 액체연료를 주입한 뒤부터 약 2주간은 언제든 발사할 수 있는 상태가 유지된다고 이 관계자는 설명했다. 다른 군 관계자는 “북한은 무수단 중거리 탄도미사일의 발사 준비를 완료한 데 이어 여러 기의 스커드 단거리 미사일과 노동 준중거리 미사일도 쏴 올릴 태세를 갖추고 있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정부 소식통은 “함경남도와 강원도에 걸쳐 있는 동한만 일대에 이동식 미사일 발사 차량(TEL) 4, 5대가 배치된 사실을 추가로 확인했다”고 밝혔다. 이 소식통은 “함경남도 선덕비행장 일대에서도 TEL이 포착되는 등 북한이 최종적으로 발사 차량을 어디에서 멈춰 세워 미사일을 쏘아 올릴지는 미지수”라고 덧붙였다.

군 당국은 북한이 김일성 생일(태양절·4월 15일)을 앞두고 군사 퍼레이드(열병식)를 준비하는 정황도 포착했다. 군 소식통은 10일 “평양 인근 미림비행장에서 열병식에 동원할 병력과 미사일, 차량 등이 잇달아 관측되고 있다”며 “한반도 위기정세를 고조시키기 위해 신형무기를 전격 공개할 가능성도 있다”고 말했다. 북한은 지난해 열병식 때 대륙간탄도미사일(ICBM)급 KN-08 장거리미사일을 최초로 공개했다. 북한이 지난해 이 행사에 쓴 비용은 총 20억 달러(약 2조2000억 원)이고 올해도 최소 10억 달러(약 1조1000억 원) 이상일 것으로 정부 당국은 추정했다.

윤상호 군사전문기자 ysh1005@donga.com

[채널A 영상]北 미사일 발사 임박…감행일은 12일? 15일?
[채널A 영상]北, 연일 도발하더니…줄줄이 기념일로 ‘춤판’?


#북한#미사일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