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정부 조각 완료]朴心 읽는 측근 내세워 복지-여성 ‘직할통치’

  • Array
  • 입력 2013년 2월 18일 03시 00분


코멘트

선대위→인수위→내각行… 진영-조윤선 발탁 의미

17일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의 3차 인선 발표에서 보건복지부 장관에 내정된 진영 대통령직인수위 부위원장과 여성가족부 장관에 내정된 조윤선 당선인 대변인이 인수위 기자회견장을 나오며 웃고 있다. 안철민 기자 acm08@donga.com
17일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의 3차 인선 발표에서 보건복지부 장관에 내정된 진영 대통령직인수위 부위원장과 여성가족부 장관에 내정된 조윤선 당선인 대변인이 인수위 기자회견장을 나오며 웃고 있다. 안철민 기자 acm08@donga.com
대통령직인수위원회 부위원장인 진영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와 당선인 대변인을 맡고 있는 조윤선 여성가족부 장관 후보자가 유정복 안전행정부 장관 후보자와 더불어 ‘정치인 출신 장관 3인방’에 이름을 올렸다. 진 후보자는 대선 공약 전반을 꿰고 있고 조 후보자는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의 의중을 가장 잘 파악하는 인물 중 하나로 꼽힌다. 복지·여성 분야에 측근들을 내세워 ‘직할통치’하겠다는 포석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 탈박(脫朴)에서 ‘공약 지킴이’ 선봉에

복지는 경제민주화, 일자리 창출과 함께 박 당선인이 국정운영의 핵심 축으로 삼는 분야다. 박 당선인은 막대한 재원을 투입해야 할 복지 공약의 원활한 이행을 위해 정권 인수인계의 실무를 총괄해온 진 후보자를 발탁한 셈이다. 복지 정책의 성패가 결국 돈 문제에 달려 있는 만큼 재원 마련과 복지 칸막이 제거에 드라이브를 걸겠다는 얘기다.

진 후보자는 공약 성안부터 추진 로드맵 마련까지 박 당선인과 꾸준히 호흡을 맞춰왔다. 19대 총선 직후 새누리당 정책위의장으로서 박 당선인의 총선 공약 입법화를 주도했고 대선 과정에선 공약 개발을 담당하는 국민행복추진위원회 부위원장을 맡았다. 이어 인수위 부위원장으로 재기용돼 정치권 안팎의 ‘공약 수정론’을 돌파하는 역할을 했다.

진 후보자는 2004년 비서실장으로 한나라당 대표였던 박 당선인과 인연을 맺었다. 온화한 성품에 먼저 나서는 법이 없고, ‘자물쇠’라고 불릴 만큼 입이 무거웠다. 이후 정치권에선 박 당선인이 선호하는 이 같은 인물 유형을 가리켜 ‘진영 스타일’이라는 말도 생겼다. 그러나 2007년 박근혜 경선 캠프에 참여하지 않자 친박(친박근혜)계 인사들로부터 ‘무늬만 친박’이라는 공격을 받았다. 2010년 초 ‘탈박’을 선언했지만 박 당선인을 직접 공격하지는 않았다. 박 당선인도 그에 대한 신뢰를 버리지 않았고 대선 국면에서 자연스레 ‘복박(復朴)’했다.

진 후보자는 2011년 말 기준으로 36억8472만4000원의 재산을 신고했다. 신고 재산의 대부분은 소아과 의사인 부인 명의였으며 진 후보자 본인 명의의 재산은 예금 5억3106만7000원과 서울 용산구 한강로1가의 오피스텔(1억2431만 원) 등 약 6억7000만 원에 불과했다.

진 후보자는 이날 “충분히 (예산을) 계산해 보고 약속한 부분에 대해 집행할 수 있다고 하는 부분만 공약했다”면서 “총선, 대선 공약을 하나도 빠짐없이 실천하겠다”고 밝혔다.

○ ‘그림자 수행’에서 여성부 수장으로

조 후보자는 지난 1년 동안 박 당선인과 물리적 거리가 가장 가까웠던 인물이다. ‘그림자 수행’이라는 말이 나올 만큼 유세 현장에는 항상 조 후보자가 동행했다. 여성 정책에선 뚜렷한 경력이 없는 그가 여성부 장관으로 발탁된 데는 최초의 여성 대통령으로서의 상징성을 이해하고 이를 정책으로 펼칠 적임자란 박 당선인의 신뢰가 있었기 때문이라는 해석이 나온다.

조 후보자는 지난해 초 비례대표 의원으로서 19대 총선을 준비할 때만 해도 박 당선인과 별다른 인연이 없었다. 최장수 당 대변인을 지낸 ‘조윤선 브랜드’로 정치 1번지인 서울 종로에 공천을 신청했지만 친박계 중진인 홍사덕 전 의원에게 양보해야 했다. 하지만 총선 선대위 대변인으로 당에 헌신하는 모습을 보여줬으며 박 당선인은 이를 인상 깊게 지켜본 것으로 전해졌다.

그는 박 당선인의 최측근 여성 참모로서 옷차림, 화장법 등까지 섬세하게 챙겼다. 이에 박 당선인 주변 남성 참모들 사이에선 ‘없어선 안 될 사람’이라는 말도 나왔다.

부부 변호사로 한국씨티은행 부행장을 지낸 조 후보자는 지난해 5월 국회 공직자윤리위원회에 51억7546만7000원이란 적지 않은 재산을 신고했다. 본인과 배우자 명의의 서울 서초구 아파트 1채와 전세권 3채를 포함해 부동산 자산이 36억 원이었다. 서울 웨스틴조선호텔 헬스클럽 회원권 등 본인 명의 2개와 남편 명의 2개 등 회원권 4개(총 3억3915만 원)도 신고했다.

조 후보자는 “박 당선인이 ‘그동안 같이 다녀 누구보다 정책을 잘 알고 있고, 직장에 다니면서 아이를 키우며 일해 온 경험이 있으니 여성가족부를 맡아 여성·청소년·가족 정책을 잘 실천할 수 있게 해 달라’고 했다”며 “대한민국 여성 정책이 세계와 겨룰 수 있도록 많은 관심과 성원을 아끼지 말아주셨으면 하는 바람”이라고 말했다.

홍수영 기자 gaea@donga.com
#직할통치#박근혜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