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간 MB “섭섭하다는 얘기는 안했으면…”

  • Array
  • 입력 2011년 9월 30일 03시 00분


코멘트

“댐 건설-공항 증축-철도 복선화 등 숙원사업 모두 해주겠다”… 7시간 머물며 민심 달래기

“조명 멋지네” 부산 ‘영화의 전당’ 개관 이명박 대통령이 29일 부산 해운대에서 열린 ‘영화의 전당’ 개관식에 참석해 점등식을 마친 후 천장에 비친 다양한 무늬의 조명들을 바라보며 박수치고 있다. 왼쪽부터 안성기, 신영균, 이 대통령, 강수연, 허남식 부산시장. 청와대사진기자단
“조명 멋지네” 부산 ‘영화의 전당’ 개관 이명박 대통령이 29일 부산 해운대에서 열린 ‘영화의 전당’ 개관식에 참석해 점등식을 마친 후 천장에 비친 다양한 무늬의 조명들을 바라보며 박수치고 있다. 왼쪽부터 안성기, 신영균, 이 대통령, 강수연, 허남식 부산시장. 청와대사진기자단
이명박 대통령은 29일 부산을 방문해 “부산시민만큼 나도 신경 쓰겠다. 임기 중에 할 수 있는 일을 다 하겠다”며 댐 건설, 공항 증축, 철도 복선화 등 부산의 숙원사업을 적극 돕겠다는 뜻을 밝혔다. 이번 방문은 PK(부산·경남)의 민심 악화와 안철수 서울대 융합과학기술대학원장과 문재인 변호사 등 부산 인사가 내년 총선과 대선에서 야권 돌풍의 구심점 역할을 할 수 있다는 내부 경고가 나오는 가운데 이뤄졌다.

이 대통령은 이날 부산항만공사에서 열린 지역인사 오찬간담회에서 낙동강 수계의 물 부족에 대해 “임기 중에 물 문제를 해결하겠다는 의지가 있다”고 말해 박수를 이끌어 냈다. 또 “댐을 만들 게 있으면 만들 것이며 이는 국토해양부 장관도 동의할 것”이라고 말했다. 부산시가 경남 진주 남강댐에서 부족한 물을 가져다 쓰는 문제를 언급하며 “부산과 경남이 왜 이렇게 협의가 안 되는지 (모르겠다). 그것도 돼야 한다”고 했다. 부산-경남의 타협에 무게를 두지만 필요하면 댐 건설도 고려하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이 대통령은 올 4월 백지화로 결론 난 동남권 신공항 건설과 관련해 “(김해공항에) 국제선이 부족하면 (활주로 등을) 증설하는 게 좋겠다. 부족한 게 확실하면 용역에 시간 끌지 말자. 기간을 단축해서 청사도 증축하면 좋겠다”고 말했다. 부산∼울산 철도의 복선화 요구에 대해서도 “이왕 해줄 거면 빨리 하는 게 좋다. 해주기로 했으면 1년이라도 단축하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이 대통령은 부산의 증권선물거래소에 탄소거래소 기능을 부여해 달라는 요구에 대해서는 확답을 내놓지 않았다. 다만 “(기후변화로) 탄소를 거래하는 시대가 온다. 400만 시민이 (이산화탄소 배출을 줄이는 등) 기후변화 인프라에 대한 인식을 먼저 가져야 한다. 그러면 누가 (거래소의 부산 배치를) 싫어하겠느냐”라며 선제적 노력을 당부했다.

이 대통령은 이처럼 지역 민원사업에 대한 구체적 의견을 제시한 뒤 “이 정부가 부산에 해준 게 뭐 있느냐고 한다고 들었다. (지역 숙원사업 해결을) 내가 먼저 한다. 나는 부산에 애정을 갖고 있다. 이 시간부터 ‘섭섭하다’는 이야기를 안 했으면 좋겠다. 임기 중에 최장시간 지방에 머무는 날이다”라고 말하기도 했다. 취임 후 다섯 번째인 이날 부산 방문에서 이 대통령은 이례적으로 7시간 동안 머물며 중소기업 방문, ‘영화의 전당’ 개관식 참석까지 소화했다.

김승련 기자 srkim@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