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대해서 슬픈 여성들, 거대유방증

  • Array
  • 입력 2011년 7월 1일 17시 15분


코멘트
얼마 전, 개그우먼 L씨가 한 토크쇼에서 가슴 때문에 슬퍼했던 사연을 공개했다. 한 시청자가 '가슴이 C컵이라 괴롭다'는 사연을 털어놨는데, 스튜디오에선 행복한 고민이라며 야유가 쏟아졌지만 L씨가 "나 역시 40년을 그렇게 살아왔다"며 고개를 끄덕였던 것이다. 이어서 L씨는 "가슴이 크면 어깨가 아픈데다 삭신이 쑤신다"면서 "어깨를 펴지 못하고 늘 움츠리고 다니기 때문에 구부정한 자세가 돼 몸과 마음이 모두 아프다"며 고충을 털어놨다.

성형외과 전문의 심형보원장에 따르면, L씨가 겪고 있는 고통은 ‘거대유방증’이라 진단된다. 가슴이 큰 것이 정말 그리도 불편한 걸까? 심형보원장의 조언에 따라 자세히 알아보자.

한국여성의 평균 가슴 크기는 한쪽 당 약 200-250cc 정도로 추정되며, 정상적인 여성보다 약 200~2000g 무거운 경우를 ‘거대유방’이라 말한다. 여기에 다음 증상 중 세 가지 이상을 동반할 때 ‘거대유방증’으로 진단된다. 어깨 통증, 목 통증, 허리통증, 두통, 피로감, 어깨에 남는 브래지어 끈 자국, 운동부족으로 인한 비만, 유방 밑의 튼 살, 유방 통증 등이다.

이처럼 가슴이 어깨, 목, 허리 등에 통증을 유발하는 이유는 유방의 무게로 인해 어깨에 실리는 하중, 큰 가슴을 가리려는 웅크린 자세, 가슴이 작게 보이기 위해 조여 매는 잘못된 브래지어 착용 등이 그 원인이다. 심형보원장은 “확대를 위한 가슴 성형이 대부분 미용이 목적인 반면, 축소수술 환자들은 유방 무게 때문에 생기는 목과 허리 통증, 유방 아래의 피부 습진 등 치료를 위한 수술이 75%에 해당한다”고 밝혔다.

주목해야 할 점은 이러한 증상이 신체적으로뿐 아니라 심리적으로도 큰 장애를 가져온다는 것이다. 절벽가슴은 보정속옷 등을 통해 커버할 수 있지만, 거대유방은 절대 숨길 수 없기 때문이다. 큰 가슴을 가리려는 무의식적인 방어심리와 외모 콤플렉스는 매사에 자신감을 잃게 해 남 앞에 나서기 싫어하는 소극적인 성격을 만든다. 특히 감성이 풍부하고 예민한 사춘기의 소녀들이 거대유방증을 겪을 경우 심하게는 대인기피, 정서공황 장애 등 사회심리학적, 정신적인 발달의 저해 요인이 될 수 있다.

거대유방증을 교정하는 데에는 가슴축소술이 효과적이다. 최근 가슴축소수술은 크기도 줄이면서 모양도 예쁜 가슴을 만드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수술 방법도 다양하여 레이저시술법, 수직 절개법, 가슴 밑선 절개법, 유륜 절개법 등이 각 개인의 특성에 맞도록 적절하게 선택된다. 거대유방증의 가슴축소술은 가슴의 크기를 줄이고, 무게로 인해 처진 가슴을 봉긋하게 올려주며, 수유나 감각유지 등 가슴의 기능을 유지해야 하는 고난이도의 시술이므로, 반드시 시술경험이 풍부한 전문의를 통해 시술 받는 것이 바람직하다.

몸짱 열풍이 불면서 그 어느 때보다 큰 가슴 여성들이 부러움을 한 몸에 받는 세상이 됐다. 가슴을 크게 만들기 위해 성형을 받는 여성도 늘고 있고, 크고 섹시한 가슴이 미의 표상이 된 시대. 그러나 잊지 말아야 할 것은, 가슴에도 과유불급이라는 명언이 적용된다는 것이다.

도움말: 성형외과 전문의 심형보 원장

<본 자료는 해당기관에서 제공한 보도 자료입니다.>
ⓒ dong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