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donga.com

[국민이주(주)] 뉴욕시리저널센터의 미국투자이민 프로그램-뉴욕시 1차, 2차, 3차
더보기

[국민이주(주)] 뉴욕시리저널센터의 미국투자이민 프로그램-뉴욕시 1차, 2차, 3차

동아닷컴입력 2011-02-11 10:40수정 2011-02-11 12:23
뉴스듣기프린트
트랜드뉴스 보기
미국투자이민(EB-5)은 1990년에 처음 나왔을 때는 개인이 백만불을 직접 투자하고 고용을 10명 이상 고용해야 영구영주권을 획득할 수 있었다. 개인이 미국에서 사업투자를 통해 이 고용조건을 해결하기는 그리 쉬운 일이 아니다. 그래서 상당기간 활성화 되지 않았다가 2003년에 파일럿 프로그램이 나왔다. 이것은 미국 이민국에서 승인한 지역센터(Regional Centre)에서 모집하는 프로젝트에 오십만불을 투자하고 그 프로젝트의 주체가 되는 기관에서 프로젝트를 완공하는 과정에서 미 이민국에서 요구하는 고용창출이 직접 혹은 간접으로 발생한다면, 투자자 개인이 고용창출을 한 것으로 인정해 줌으로서 영주권 문제를 해결하도록 완화된 것이다.

이러한 영주권 제도에서 투자이민을 신청하려고 하는 사람들은 지역센터에서 소개하는 프로젝트를 면밀히 체크해야만 한다. 뿐만 아니라 그 지역센터가 지금까지 어떤 프로젝트를 소개해 왔는가도 중요하게 검토해야 할 사항이다. 다시 말하면 그들이 프로젝트를 선정하는 기준이나 경력이 그 지역센터의 신용도를 나타낸다고 볼 수 있다. 이민투자자의 입장을 고려하지 않는다면 그저 수익이 된다고 해서 아무 프로그램이나 다 소개한다면 아무리 좋은 것이라고 설명해도 믿을 수 있는 환경은 아닐 것이다.

최근 한국에서 많은 투자이민 신청예정자들이 관심을 가지고 높은 평점으로 주고 있는 프로젝트는 뉴욕시리저널센터(NYCRC: New York City Regional Center)에서 모집했던 뉴욕시 1차, 2차, 그리고 3차 프로그램이다. 각 프로그램은 서로 다른 것이지만 체크해야 할 포인트와 그 내용을 살펴보면 뉴욕시리저널센터에서 모집했던 프로그램들은 한결같이 안전성있는 요소를 갖추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 뉴욕시 1차 브룩클린네이비 야드 개발 ▲ 뉴욕시2차 스타이너 영화사확장공사


위 도표에 보면 1차, 2차, 3차의 공통적인 면은 미국정부가 일정부분 참여, 3-4개월 내에 모집 마감되었다는 사실이다. 상당히 많은 투자이민신청자를 모집했지만 빠른 시일 내에 정원 마감되었다는 것은 그만큼 프로젝트의 내용에 대해 안정성이 인정되고 있다는 것이다. 그리고 3개 프로젝트 모두 투자방식이 모두 대출방식이기 때문에 원금상환에 있어 금액이 가감될 위험은 없다.

더구나 3차의 경우는 총 투자금의 2배 이상 가치가 있는 선순위 토지담보까지 제공하고 있어 원금상환에서 안정장치를 제공한 것이다. 특이할 사항은 3개의 프로젝트가 모두 뉴욕주와 뉴욕시 소유의 대지 위에 공사가 진행된다는 것이며, 이것은 뉴욕정부가 도시의 산업단지 재개발과 고용창출을 목적으로 직접 막대한 재정을 투입하면서 참여하고 있다는 사실이다. 이것은 정부가 또한 시공업체나 리저널센터 외에 그 프로젝트의 완공을 관리감독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구조의 프로젝트라면 공사완공은 보증된 것이나 다름없다. 또 3개 모두 시공업체가 공사준공 보증서에 사인한 것으로 되어 있다. 그리고 시공업체가 자체자금도 20%-40% 정도 투입되었기 때문에 여러가지 관점에서 공사완공에 대한 확신을 가질 수 있는 것이다.

뉴욕시리저널센터는 이와 같이 정부주도의 안전한 프로젝트를 주로 선별한다. 또 밀러마이어(Miller Mayer)라는 뉴욕시의 대형 로펌회사에 모든 이민청원서(I-526)를 검토하게 하여 이민법상 서류상 하자가 없도록 하고 있다. 프로그램 선정에서부터 이민수속서류에 이르기까지 전문적이고도 실용적으로 운영하고 있다.


뉴욕시리저널센터의 공식 에이전트인 국민이주㈜는 유일하게 1차부터 3차까지 모집을 진행해왔고, 1차 2차 최다 케이스 신청 마감했다. 3차의 경우도 올 2월에 마감될 것으로 보며 한국에서 최다케이스로 신청 받을 것으로 예상한다고 국민이주㈜의 김지영 대표는 말하고 있다.

이번 2월 달에는 7일부터 9일까지 마지막 설명회가 개최되었다. 그리고 현재 신청가능한 몇 명을 위해 2월중에 일대일 상담을 계속할 것이라고 한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아래로 문의하면 된다.

■ 문의 : 02-563-5638, www.kmmc.co.kr

<본 자료는 해당기관에서 제공한 보도 자료입니다.>
ⓒ dong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주요뉴스

1/3이전다음

부동산 HOT ISSUE

모바일 버전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