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donga.com

뉴욕시 3차 투자이민: 중국 458명 신청마감, 한국도 마감 임박-국민이주㈜
더보기

뉴욕시 3차 투자이민: 중국 458명 신청마감, 한국도 마감 임박-국민이주㈜

동아닷컴입력 2011-02-07 10:21수정 2011-02-07 15:39
뉴스듣기프린트
트랜드뉴스 보기
한국에 배정된 40명중 마지막 남은 6명 안전한 미국 투자 이민 떠나 볼까 뉴욕시 리저널센터(NYCRC)의 한국 공식 에이전트인 국민이주가 국민은행 외환프라자와 함께 이달 8일과 9일 2시에 선릉역 4번출구 본사 세미나실에서 뉴욕시 3차 프로그램의 마지막 설명회를 갖는다.

뉴욕시 3차 프로젝트는 NBA 농구장과 주변 인프라건설로 소요되는 자금 구성과 담보제공을 보면 지금까지 전세계에 나온 미국투자이민 프로젝트 중에 가장 현실적이고 안전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총 프로젝트 자금은 14억 4천 8백만불인데 그중 83%인 7억 4천 2백만 달러의 뉴욕정부 자금과 4억 5천 7백만 달러의 시공업체 자금이 이미 모금 완료되었다. 시공업체는 공사완공 보증에 서명했고 뉴욕주는 그들에게 공사를 완성하도록 의무화 했다. 또 뉴욕주와 뉴욕시 정부의 고용창출과 재정수입을 위한 공공사업으로 막대한 재정을 투입 함으로써 공사완공의 의지를 분명히 보였다. 이렇게 정부와 민간이 합작으로 들어가는 프로젝트가 좋고 민간사업보다는 정부 공공사업이 가장 이상적이라고 국민이주㈜ 김지영 대표는 말하고 있다. 또 민간부분에서는 시공업체가 자체자금을 넣는 것이 또한 또 다른 공사완공의 담보로 볼수 있다고한다.

공사도 현재 순조롭게 계획대로 진행되고 있다. 2009년 가을에 이미 공사가 시작되었고 2012년 NBA 시즌 개막에 맞추어 2012년 6월경에 공사가 완공 된다.

원금상환 안전장치

투자자들이 가장 걱정하는 원금상환의 부분은 공사완공의 확실함으로 1차적으로 투자 후 5년내 상환이 문제 없어 보인다. 더구나 담보물로 5억 4천만 달러 이상으로 가치평가되는 3백만 스퀘어피트(약 85,000평)의 토지에 대한 선순위 저당권으로 제공하기로 되어있어 원금상환에 대한 안전장치가 되어있다고 볼 수 있다.

고용창출에 대한 영주권 조건 해지


뉴욕 3차는 경기장만 해도 7,696명의 고용창출효과를 가져오는 것으로 분석되었고 이민국에서 승인하였다. 공사와 고용창출은 불가분의 관계이다.

7696명에서 투자이민 고용창출 필요인원인 4980명은 65%밖에 되지 않고, 열차대기장이나 각종 인프라로 인한 고용창출효과까지 합치면 영주권과 연관된 고용창출은 넉넉할 것이라고 판단된다.

브룩클린 지역은 투자이민 1차와 2차에 이어 3차 프로젝트를 통해 뉴욕의 옛 명성을 되찾고 있다고 정부관리들과 뉴욕시민들과 미디어 관계자들은 한결같이 말하고 있다. 브룩클린 야드에 네츠의 경기장과 엔터테인먼트 시설이 들어서고, 상업건물과 주택 단지가 건설된다. 년간 4000만명이 이용하는 환승역(애틀랜틱 터미널)의 입구와 복도가 새로 생기면 많은 뉴욕시민들과 전세계 사람들이 더 많이 찾아 올 것이다. 문화와 상업의 중심지가 될 것이라는 뉴욕주 관계자들의 말이 허황된 것은 아니다.

이제 브룩클린 거리는 실업자들이 아니라 희망이 가득 찬 근로자들로 점점 활기를 띌 것이라고 한다.

“브룩클린 역사상, 가장 큰 규모의 민간투자와 고용창출이 발생할 것이다” -뉴욕시장 Michael Bloomberg

“이번 최신식 경기장과 본 프로젝트를 통하여 기대할 수 있는 기회는, 고용창출, 적정가격의 주택공급, 그리고 지속적인 경제성장을 의미한다. 본 프로젝트는 브룩클린과 뉴욕 전역에 큰 혜택을 가져다 줄 것이며, 우리는 다가올 발전을 기대한다” -뉴욕주지사 David Paterson

많은 사람이 이 경우 저 경우, 모든 경우 수를 따져서 투자금 상환을 하지 못했을 때의 결과를 생각한다. 시공업체가 5년내에 돈을 못 갚으면 어떻게 되는가? 일부러 늦게 갚는 것이 아닌가? 시공업체는 과연 공사를 완공할 능력이 있는 것인가?

이번 설명회에서는 제공된 토지담보와 공사와의 관계, 그리고 투자금 상환과의 관계에 대해 특별히 설명한다고 한다. 뉴욕주가 시공업체와 사인한 공사계약서에는 EB-5 투자자의 투자금 원금상환을 개발과 연계하여 약정하고 있기 때문이다.

아무리 좋은 프로그램이라도 만약에라는 질문으로 의심을 가지도록 할 수 있다. 그러나 비현실적인 질문은 투자에 대한 건전한 분석과 결정을 오히려 흐리게 할 것이다.

뉴욕시 3차 사업이 고용창출과 투자금 상환에 대해 가장 확실하고 안전한 프로그램이라고 말하는 데는 아무도 이의를 제기하지 못할 것으로 보인다.

설명회 안내
일정 : 2월 8일(월) 오후 2시, 2월 9일(화) 오후 2시
장소 : 지하철 2호선 선릉역 4번출구 100M 전방 한신인터밸리 서관 7층 국민이주㈜ 세미나실
연사 : 국민이주㈜ 대표이사 김지영, 미국변호사 박용남, 국민은행 외환프라자 김평희 팀장
문의 : 02-563-5638, www.kmmc.co.kr

<본 자료는 해당기관에서 제공한 보도 자료입니다.>
ⓒ dong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주요뉴스

1/3이전다음

부동산 HOT ISSUE

모바일 버전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