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donga.com

미국투자이민 뉴욕시 3차-미국 영주권 획득에 문제없는가
더보기

미국투자이민 뉴욕시 3차-미국 영주권 획득에 문제없는가

동아닷컴입력 2011-01-10 10:50수정 2011-01-10 10:50
뉴스듣기프린트
트랜드뉴스 보기
국민이주㈜에서 1월 8일, 9일, 10일 설명회 미국투자이민에서 가장 중요한 체크포인트는 두 가지다. 이민국에서 승인받은 리저널센터(Regional Center)에서 모집하고 있는 프로젝트에 오십만불을 투자했을 때, 과연 미국영주권을 받을 수 있는가와 투자한 오십만불을 약속대로 상환 받을 수 있는가이다.

미국이민을 꿈꾸는 사람들이 그 이민의 목적이 분명해져서 프로젝트를 선택하여 수속을 진행하고자 결심한다면, 준비해야 할 사항들이 많다. 자금을 준비해야 하고 이민을 위한 삶의 자리를 정리해야 하고 인생의 변화에 대한 마음의 준비와 마무리를 해야한다. 그러나 이런 일들을 생각하기 이전에 더 현실적으로 투자하는 프로젝트를 통해 미국 영주권 획득과 투자금 상환 문제를 따져보지 않을 수가 없다.

투자이민 프로젝트로 오십만불을 투자하면 미이민국에서 이민청원에 대한 승인을 해주고 영주권비자를 받도록 하는데 무슨 다른 문제가 있는가. 미국투자이민에 있어서는 다른 이민, 즉 초청이민이나 취업이민, 혹은 전문직/고학력 이민등에 의해 받는 영주권과는 달리 조건이 있는 2년 영주권을 받기 때문이다.

미국정부가 투자이민을 통해 영주권을 허락할 때 미국 내에 투자되는 사업을 통해 2년 이내에 신청자당 10명 이상의 풀타임 고용을 창출하는 조건이 그것이다. 리저널센터의 프로젝트에 투자할 때는 그 프로젝트를 통해 직.간접으로 창출되는 전체 고용인원을 각 신청자가 직접 고용을 창출한 것으로 인정해 준다. 그러므로 전체 신청자의 10배수 이상의 고용창출이 투자하고 있는 프로젝트 사업에서 이루어져야 한다.

영주권을 받은 후 2년째 되는 해 90일 전에 이 고용창출에 대한 조건해지를 신청할 수 있다. 그 때까지 프로젝트의 공사나 사업이 진행되는 동안 일어난 고용창출은 정기적으로 이민국에 보고되어 있기 때문에 해당자료를 받아서 영주권 조건해지 청원서를 작성하면 된다. 이 해지청원에 대해 이민군 승인이 나면 10년씩 연장하는 조건없는 영구영주권을 받는다.

뉴욕시 3차 프로젝트 바클레이즈센터 경기장건설로 인한 Rims II 방식의 생산과 고용창출 지수
-뉴욕시3차 투자이민은 영주권 획득에 아무런 문제가 없다

국민이주㈜의 김지영대표는 뉴욕시리저널센터의 3차 프로젝트는 고용창출의 문제는 전혀 없다고 한다. 전체 프로젝트 소요자금이 14억4천 8백만불인데, 그 중 17%(2억4천9백만불)만 투자이민으로 모집한다. 나머지 83%는 이미 자금이 모금되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신청자당 50만불 투자로 보면 2억4천9백만불의 전체 신청자는 498명이 되고, 뉴욕시 3차 프로젝트에서 신청자의 영주권 조건해지를 위한 고용창출은 4,980명이 필요하다.


그런데 뉴욕시 3차 프로젝트가 이민국의 승인을 받을 때 제출된 경제보고서에 보면 7,696명의 고용창출이 이루어지는 것으로 되어 있다. 이것은 이 프로젝트의 공사와 완성후의 직접 간접 고용창출 지수와 생산과 소득지수를 나타낸 것으로서 미국정부가 인정하는 림스 2(Rims II)방식에 의해 산출된 것이며 미 이민국에서 이미 승인이 난 것이다. 그러므로 관련 공사가 차질없이 진행된다면 전혀 문제가 없을 것이다.

또 고용창출이 54%(7,696-4,980=2,716명)의 여유가 있기 때문에 공사가 완전히 완공되기 전이라도 투자이민신청자의 고용창출은 이미 이루어질 가능성도 있다. 더구나 3차 프로그램인 브록클린 경기장 건설은 2009년 가을에 시작하여 2012년 6월에 준공되기 때문이 지금 이미 공정의 반 가까이 이루어졌다고 볼 수 있다. 지금까지 아무런 차질없이 공사가 진행되고 공사자금도 마련된 것으로 보면 계획된대로 준공되고 이에 따른 고용창출 또한 전혀 문제가 없다고 판단되기 때문에 전혀 걱정할 필요가 없는 것이다.

그리고 현재까지의 상황으로도 건설업이나 전문직, 금융산업에 관련된 고용은 상당부분 이루어진 것으로 추정되어 투자자의 처음 2/5 정도는 이미 영주권조건해지가 문제없는 것으로 봐도 무방할 것이다. 현재 498명중 400명 정도가 신청이 완료되었는데 중국측에서는 투자송금은 조금 늦은 것을 감안할 때 올해 1,2월 안에 들어간다면 걱정거리를 덜고 가는 것이 아니냐라는 이민업계의 판단이다. (원금상환에 대해서는 다음 번 기사에 나올 예정이다)

국민이주에서는 지금 뉴욕시3차 투자이민에 대해 설명회를 진행하고 있다.

프로그램 전반에 대해서 뿐 아니라 고용창출문제에 대해서 더 분명히 질의응답 시간을 가질 수 있다. 설명회 일정은 아래와 같다. 연사로는 국민이주 김지영 대표, 국민이주 박용남 미국 이민변호사, 그리고 국민은행 외환플라자 김평희 팀장이다.

[설명회 일정]
01/08 (토)- 2시 캐나다 투자이민 / 3시 NIW 투자이민 / 4시 미국투자이민
01/09 (일)- 2시 캐나다 투자이민 / 3시 NIW 투자이민 / 4시 미국투자이민
01/10 (월)- 5시 캐나다 투자이민 / 6시 NIW 투자이민 / 7시 미국투자이민

자세한 사항은 국민이주㈜ 563-5638로 문의하면 된다.

<본 자료는 해당기관에서 제공한 보도 자료입니다.>
ⓒ dong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주요뉴스

1/3이전다음

부동산 HOT ISSUE

모바일 버전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