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北지도자에 책임 물을 것”

  • Array
  • 입력 2010년 5월 27일 03시 00분


코멘트

클린턴 어제 방한 “도발행위 용납 못해… 中도 심각성 이해”

한미 동맹의 포옹  26일 방한한 힐러리 클린턴 미국 국무장관이 이날 오후 청와대에서 이명박 대통령과 만나 환하게 웃으며 인사를 나누고 있다. 클린턴 장관은 “천안함 관련 담화를 통해 이 대통령이 신중하면서도 강력한 리더십을 보여줬다”며 “미국 정부는 한국 정부를 계속해서 완벽하게 지지할 것”이라고 말했다. 청와대사진기자단
한미 동맹의 포옹 26일 방한한 힐러리 클린턴 미국 국무장관이 이날 오후 청와대에서 이명박 대통령과 만나 환하게 웃으며 인사를 나누고 있다. 클린턴 장관은 “천안함 관련 담화를 통해 이 대통령이 신중하면서도 강력한 리더십을 보여줬다”며 “미국 정부는 한국 정부를 계속해서 완벽하게 지지할 것”이라고 말했다. 청와대사진기자단
힐러리 클린턴 미국 국무장관은 26일 천안함 폭침 사건에 대해 “용납할 수 없는 북한의 도발”이라며 “미국은 추가적인 대응조치를 검토해 북한과 그 지도자들에게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밝혔다.

클린턴 장관은 이날 서울 종로구 도렴동 외교통상부 청사에서 유명환 외교부 장관과의 회담을 마친 뒤 공동기자회견에서 “북한의 호전성과 도발 행위를 눈감아서는 안 된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천안함 문제를)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에 회부한다는 한국의 결정을 지지한다”며 “한미 양국 군은 (북한의) 미래 도발을 막기 위한 방법을 모색할 것”이라고 밝혔다.

클린턴 장관은 한국 정부의 대응에 대해 “한국 정부가 주도한 조사는 과학적이고 객관적이었으며 그 증거는 압도적이고 부인할 수 없다”면서 “이명박 대통령과 한국 정부가 취한 대응조치들은 신중하고 적절한 조치로 미국은 이를 전적으로 지지한다”고 말했다.

중국 베이징(北京)에서 미중 전략경제대화를 마치고 한국을 방문한 클린턴 장관은 “중국도 천안함 사건의 심각성을 이해하고 있고 한국과 미국의 우려사항을 경청할 준비가 돼 있다고 본다”며 “앞으로 중국과 협의하고 협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클린턴 장관은 또 “천안함 침몰이라는 즉각적 위기에 대해 아주 강력하지만 계산된 대응책이 필요하며, 장기적으로는 북한의 방향을 전환하는 전략으로 북한 주민들에게 더 나은 삶을 제공해야 한다”면서 “두 가지를 동시에 추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클린턴 장관은 이날 기자회견에 앞서 청와대로 이명박 대통령을 예방했다. 이 자리에서 이 대통령은 “(천안함 후속 대응은) 시간적 여유를 갖고 상황에 대처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고 클린턴 장관은 “전략적 인내(strategic patience)가 필요하다”고 말했다고 이동관 대통령홍보수석비서관이 전했다.

한편 위성락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과 커트 캠벨 미 국무부 동아시아태평양 담당 차관보, 사이키 아키타카(齋木昭隆) 일본 외무성 아시아대양주국장은 이날 오전 3자 협의를 갖고 천안함 사태 대응책을 협의했다.

김영식 기자 spear@donga.com
정용관 기자 yongari@donga.com




▲ 동영상 = 北어뢰 파편 공개…천안함 침몰 결정적 증거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