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18번중 13번 언론-野 비판기사 실어

  • 입력 2007년 4월 10일 02시 55분


코멘트
■청와대 브리핑 4년, 내용 되짚어 보니

노무현 정부 출범 직후인 2003년 3월 창간된 청와대브리핑의 4년치 내용을 분석한 결과 언론에 대한 비판이나 반론 등의 기사를 실은 것이 42.8%(286개호), 야당에 대한 비판 기사를 게재한 게 11.8%(79개호)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김희정 한나라당 의원은 2003년 3월 3일자 청와대브리핑 창간호부터 2007년 3월 19일자 669호까지의 내용을 분석한 결과를 국회 대정부 질문을 통해 9일 공개했다.

청와대브리핑 총 669개호 가운데 5%인 34개호에는 정치 정책 외교 안보 등 정부의 국정운영에 대한 내용은 전혀 없이 언론과 야당에 대한 비판으로만 채워진 것으로 밝혀졌다.

노 대통령이 국내에 있을 때 게재한 청와대브리핑 599개호 가운데 44.6%인 267개호에는 언론 보도를 비판하는 기사가 게재됐다. 그러나 노 대통령의 해외순방 때 발행된 70개호 가운데 언론 비판 기사가 게재된 것은 27.1%인 19개호에 그쳤다.

야당을 공격하는 기사 역시 노 대통령이 국내에 있을 때는 전체의 12.2%에 게재됐지만 해외순방 때는 8.6%로 낮아졌다.

특히 지난해 12월에 나온 646호를 제외하고는 지난해 하반기부터 대통령의 해외순방 때는 아예 청와대브리핑을 발행하지 않았다.

김 의원은 “청와대브리핑은 발간 취지가 투명한 국정운영을 실천하고 법과 원칙에 따라 건강한 권력과 언론의 관계를 형성하기 위한 것이라고 밝히고 있지만 그 내용을 보면 언론 및 야당과 한판 붙자는 것 같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대표적인 사례로 ‘기사인가 시나리오인가’(88호) ‘편집증적 언론의 시비걸기’(137호) ‘오보 왜곡, 마타도어 신문인지 정보인지’(512호) 등을 꼽았다. 이들 기사는 일방적 주장과 정제되지 않은 자극적 언어로 갈등을 부추기는 내용이라는 것.

김 의원은 “올해 들어 3월 19일까지 게재된 18개호 중 13개호(72.2%)에 언론과 야당 비판 기사가 실렸다”며 “대통령이 청와대브리핑 회의를 주재한 것으로 알려진 올해 초 언론과 야당 비판 기사가 많이 게재된 것은 대통령과 청와대가 선거에 영향을 미치겠다는 의도 아니냐”고 따졌다. 그는 “동아 조선 중앙 문화일보를 4대 보수신문으로 칭하며 과거 기사들을 찾아 비판하고 야당 흠집 내기에 열을 올리는 청와대브리핑은 이제 접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지난해 3월부터 운영하고 있는 국정브리핑의 ‘공직자 칼럼’에 글을 싣는 고위 공직자에게 건당 20만 원의 원고료가 지급된 것으로 나타났다.

김 의원에 따르면 국정브리핑에는 이용섭 건설교통부 장관의 ‘두 마리의 토끼를 좇아서’, 유재웅 국정홍보처 해외홍보원장의 ‘안에선 비관, 밖에선 부러움의 시선’(이상 2월 23일), 유시민 보건복지부 장관의 ‘보수는 보수답게 진보는 진보답게’(지난해 3월 6일) 등 고위공직자의 칼럼이 게재됐다.

김 의원은 “장·차관이 마땅히 할 일을 하는 것에 대해 건당 20만 원을 지급하는 것은 예산 낭비”라고 지적했다.

이종훈 기자 taylor55@donga.com

■홍보처 추진 홍보 컨설팅교육

정부기관 44곳중 16곳만 신청

국정홍보처가 이달 초부터 실시키로 했던 홍보 컨설팅 교육에 정부 44개 부·처·청 중 16개 기관만 신청한 것으로 나타났다.

미신청 기관들은 표면적으로 ‘비용 부담’을 이유로 들고 있으나 무리한 언론 소송 남발 등 국정홍보처의 홍보 관리에 대한 불만이 참여정부 임기 말에 드러난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

한나라당 박형준 의원이 9일 입수한 국정홍보처의 ‘정책고객서비스(PCRM) 교육컨설팅 신청 및 추진계획’에 따르면 홍보처는 지난달 8일 국정홍보전략회의를 갖고 이달 초부터 정부 44개 부·처·청을 대상으로 두 달간 홍보 컨설팅 교육을 실시하기로 했다.

교육 내용은 △전략 관리를 요하는 핵심 고객 선정 △부처의 미션 및 비전에 따른 홍보 고객 정의 △신규 고객 확보 방안 △정책별 서비스 가능 콘텐츠 발굴 △수요자 중심 고객 분류 등으로 전문 컨설턴트가 해당 부처를 방문해 교육하게 된다.

교육 비용은 기관당 5일에 500만 원이며 모두 해당 부처가 자체 부담해야 한다.

국정홍보처는 당초 신청 마감일인 지난달 30일까지 신청 실적이 미흡하자 신청 기간을 연장했으나 9일 현재 신청한 기관은 행정자치부, 교육인적자원부, 통일부, 노동부, 산업자원부, 해양경찰청, 문화재청, 국가보훈처, 산림청 등 16곳에 불과하다.

불참하기로 결정한 A 기관 담당자는 “그동안 국정홍보처 지침대로 움직였지만 대언론 상황만 나빠졌다”며 “참가해 봐야 큰 도움도 안 될 것 같아 자체적으로 교육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이진구 기자 sys1201@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