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MZ보전위해 남북환경협력위 구성돼야"

  • 입력 2001년 4월 20일 18시 31분


코멘트
'군사대치지역을 생태보전지역으로'

'생태계의 보고'로 알려진 비무장지대(DMZ) 및 인접지역의 환경보전을 위해서 남북환경협력위원회가 구성돼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환경연합·국회환경경제연구회 등의 주관으로 20일 오후 국회헌정기념관 대강당에서 열린 'DMZ일원의 효과적인 이용을 위한 토론회'에서 한국환경정책학회 김귀곤 회장은 이 지역의 생태계 보전을 위한 남북간 협력을 강조했다.

발제를 맡은 김회장은 "임업연구원 등의 조사를 종합한 결과 DMZ일원 지역에 모두 1000여종에 달하는 동·식물이 각각 서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면서 "특히 이 곳은 금강초롱꽃·정향풀 등 한국특산식물과 회색좀나방 등의 미기록종이 분포하는 생태가치가 매우 높은 지역"이라고 발표했다.

김회장은 "그러나 최근 스포츠공원 조성 등 이지역 개발안이 대두되고 지난달 원인을 알 수없는 산불이 발생하는 등 생태계의 보고가 위협을 받고 있다"면서 "남북이 협력해 생태기초조사를 벌이고 이를 바탕으로 체계적인 환경대책이 마련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회장은 또 "유네스코로부터 접경생물권보전지역(TBR)으로 지정받는 등 국제적인 관리지역으로 보호받기 위한 노력도 함께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토론에 나선 환경부 전병성 자연보전국장은 "DMZ일원 지역은 지난 50여년간 출입·개발제한을 통해 자연 스스로의 천이과정이 일어난 생태계 복원지역"이라며 "이 곳의 생태계 보전을 위해서는 남북한의 협력이 가장 중요하다"며 역시 공동조사를 제안했다. 전국장은 "이를 통해 남북간의 평화적인 분위기 조성 또한 이뤄낼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환경연합 서주원 사무처장도 이 지역에 대한 남북공동 생태계조사의 필요성을 전제한뒤 "DNZ지역의 보전은 현세대만을 위한 것이 아니라 미래세대를 위한 것이 될 것"이라며 그 의의를 밝혔다.

서처장은 또 "DMZ지역의 생태계 보전을 통해 백두산에서 지리산까지 이어지는 한반도 생태네트워크를 만들자"고 제안했다.

이어 비무장지대를 평화지대로 바꾸자는 운동을 벌이고 있는 '평화생명마을 추진위원회'의 정성헌 공동대표는 토론에 앞서 "무엇보다도 이 지역에 대한 개발논리는 무조건 지양해야 한다"고 못박았다.

이어 정대표는 이 곳에 자연생태공원·식물원·동물원·학습관·ngo연대 사무소 등을 배치할 것을 제안하고 "이를 위해서 민·관 ·ngo 삼자간 협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토론회에는 100여명이 참석해 DMZ생태계 보전에 대한 시민들의 뜨거운 관심을 보여줬다.

이희정/동아닷컴기자 huibong@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