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donga.com

[남북정상회담]김대통령 평양도착 성명 전문
더보기

[남북정상회담]김대통령 평양도착 성명 전문

입력 2000-06-13 13:15수정 2009-09-22 16:41
뉴스듣기프린트
트랜드뉴스 보기
존경하고 사랑하는 평양시민 여러분. 그리고 북녘동포 여러분!

참으로 반갑습니다. 저는 여러분이 보고 싶어 이곳에 왔습니다. 꿈에도 그리던북녘 산천이 보고 싶어 여기에 왔습니다. 너무 긴 세월이었습니다. 그 긴 세월을 돌고 돌아 이제야 왔습니다.

제 평생에 북녘 땅을 밟지 못할 것같은 비감한 심정에 젖은 때가 한 두번이 아니었습니다. 그러나 이제 평생의 소원을 이루었습니다. 남북의 7천만 모두가 이러한소원을 하루 속히 이루기를 간절히 바랍니다.

무엇보다 저와 우리 일행을 초청해주신 김정일 위원장에게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우리들을 이처럼 따뜻하게 맞아주시는 여러분에게 또한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그리고 남녘 동포들의 따뜻한 안부의 정도 여러분에게 전합니다.

저는 대한민국의 대통령으로서, 남녘 동포의 뜻에 따라 민족의 평화와 협력과통일에 앞장서고자 평양에 왔습니다.

남녘 동포가 이번 김정일 위원장과 저의 회담에 거는 기대만큼이나 북녘 동포여러분의 기대 또한 크리라 생각합니다. 이제 시작입니다. 꿈만 같던 남북 정상간의만남이 이루어진 만큼 지금부터 차근차근 해결해 갈 것입니다.

저는 김정일 국방위원장과 함께 남과 북 우리 동포 모두가 평화롭게 잘 살 수있는 길을 찾는 데 모든 정성을 다하겠습니다.

평양시민 여러분, 그리고 북녘 동포 여러분!

반세기 동안 쌓인 한을 한꺼번에 풀 수는 없을 것입니다.

그러나 시작이 반입니다. 이번 저의 평양 방문으로 온 겨레가 화해와 협력, 그리고 평화통일의 희망을 갖게 되길 진심으로 바라마지 않습니다.

할 수 있는 것부터 하나하나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미처 이루지 못한 것은 2차,3차 만남을 거듭해 반드시 해결해 내겠습니다.

김정일 위원장과 저에게 평양시민과 북녘동포 여러분의 힘찬 응원과 격려를 보내 주십시오.

북녘동포 여러분! 우리는 한 민족입니다. 우리는 운명 공동체입니다. 우리 굳게손잡읍시다. 저는 여러분을 사랑합니다. 감사합니다.

[평양=공동취재단]

당신이 좋아할 만한 콘텐츠


주요뉴스

1/3이전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