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donga.com

[Food&Dining3.0]‘비비고’의 한식로드… 식품산업 변화-혁신 이끌어
더보기

[Food&Dining3.0]‘비비고’의 한식로드… 식품산업 변화-혁신 이끌어

김민식 기자 입력 2017-12-20 03:00수정 2017-12-20 03:00
뉴스듣기프린트
트랜드뉴스 보기
CJ제일제당

CJ제일제당이 2013년 한식의 가치와 우수성을 글로벌 시장에 알리기 위해 선보인 글로벌 한식 통합 브랜드 ‘비비고’가 거침없는 행보를 보이고 있다. 고정관념을 깨는 차별화·온리원(ONLYONE) 제품을 만들겠다는 발상의 전환을 통해 국내 식문화의 지평을 넓혔고, 미래 식품산업의 방향성을 제시하는 성공모델로 각광받고 있다.

‘비비고’는 한국 식문화를 전 세계에 전파해 ‘K-푸드’ 열풍을 일으키겠다는 이재현 CJ그룹 회장의 경영철학을 바탕으로 출시됐다. 한식을 대표하는 만두부터 한식 반찬, 국·탕·찌개, 김치, 김 등 선도적인 제품 개발로 새로운 식문화를 창출하고, 세계무대에서도 혁신기술과 연구개발(R&D) 기반의 제품을 앞세워 글로벌 기업들과 어깨를 나란히 하고 있다.

이처럼 CJ제일제당은 ‘비비고’를 중심으로 혁신제품을 출시하며 시장의 성장과 변화를 견인하고 있다. ‘비비고’ 대표 제품들은 독보적인 1위를 차지하며 시장을 선점하고 있다. 또 제품의 특장점인 ‘가정에서 만든 맛 품질’을 앞세워 가공식품에 대한 소비자 인식 변화를 이끌고 있다. 그 결과, ‘비비고’는 지난해 매출 4000억 원을 달성한 데 이어 올해는 전년보다 60% 이상 성장한 7000억 원의 매출을 바라보고 있다.



‘비비고 왕교자’,
국내 냉동식품 패러다임 변화 주도

‘비비고’는 국내 냉동식품 시장의 패러다임 변화를 주도하며 ‘프리미엄 냉동 간편식’ 성장의 주역으로 자리 잡았다. 대표적인 제품으로 ‘비비고 왕교자’를 꼽을 수 있다. ‘비비고 왕교자’는 냉동식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부정적인 인식을 깨고 냉동식품 고급화에 톡톡한 역할을 했다. 돼지고기는 물론 부추, 대파 등 야채도 큼직하게 썰어 넣어 맛은 기본이고 소비자들이 직접 눈으로 어떤 재료가 들어있는지 확인할 수 있게 만들었다.

결과적으로 ‘비비고 왕교자’는 폭발적인 인기를 끌며 ‘국내 대표 만두’로 성장했고, 냉동만두 시장에서 새로운 역사를 써 내려가고 있다. 2013년 12월 출시 이후 3년 8개월 만인 올해 8월 누적매출 3000억 원, 누적 판매 1억 봉을 돌파하며 단일 브랜드로는 최초로 ‘최단 기간, 최대 매출’이라는 성과를 거뒀다. 판촉 경쟁이 치열한 시장 상황에서도 폭발적인 인기를 끌며 올해 매출 1500억 원을 달성할 것으로 예상된다.

‘비비고 만두’ 앞세워
‘한국식 만두 식문화’ 전 세계 전파


국내에서의 ‘비비고 왕교자’ 성공에 힘입어 ‘비비고 만두’를 세계적인 냉동 간편식으로 육성하기 위한 도전도 시작됐다. 한국과 미국, 중국에 이어 지난해와 올해 베트남과 러시아 현지 업체를 인수하며 대륙별 생산거점을 확보했다. 러시아 만두(펠메니·Pelmeni) 업체인 라비올리(Ravioli)사를 인수해 성장성이 높은 러시아 냉동가공식품 시장 개척의 교두보를 마련했다. 유럽국가에 인접한 지리적 이점을 활용해 유럽 및 독립국가연합(CIS) 시장 공략에도 유리한 위치에 서게 됐다.

주요기사

CJ제일제당은 그 동안 R&D 및 제조기술, 브랜드 경쟁력을 키우기 위해 한국과 미국, 중국에 2000억 원에 달하는 금액을 투자했다. 그 결과, 지난해 ‘비비고 만두’로 국내 1위에 이어 미국 시장 1위를 차지하는 등 국내외 만두 시장에서 3300억 원의 매출 성과를 거뒀다. 혁신적인 연구개발을 통해 제품의 외형과 식감 등을 차별화했고, 세계 최고 수준의 맛 과 품질을 구현하는 제조 역량도 확보했다.



정성스럽게 제대로 만든 가정식


국내 냉동식품 시장 성장과 프리미엄 열풍을 주도한 ‘비비고’가 지난해 6월 한국인이 가장 즐겨 먹는 대표 메뉴인 국·탕·찌개를 메뉴로 한 ‘비비고 가정간편식’을 출시하며 상온 HMR 시장에 출사표를 던졌다. ‘비비고 왕교자’, ‘비비고 한식반찬’ 등 냉동식품에서의 성공에 이어 1, 2인 가구 특성상 오랫동안 보관하면서도 언제든지 간편하게 즐길 수 있는 편의성을 고려해 상온 제품으로 구현했다. 특히 한식이라는 특수성을 감안해 집밥의 푸짐함과 가정에서 정성스럽게 만든 맛을 살리기 위해 까다로운 맛 검증 절차를 만들었다.

선풍적인 인기를 끌며 ‘국민 가정식’으로 성장한 ‘비비고 가정간편식’은 최근 누적 판매 3500만 개, 누적 매출 800억 원을 돌파하는 성과를 거뒀다. 대표 제품인 ‘비비고 육개장’만 판매량 1000만 개를 돌파하며 전체 성장을 견인하고 있다. 차별화된 R&D 역량을 기반으로 ‘정성스럽게 제대로 만든 가정식’의 맛 품질을 구현한 결과다.
김민식 기자 mskim@donga.com
#비비고 만두#‘비비고 왕교자#가정식

당신이 좋아할 만한 콘텐츠


기사 의견

주요뉴스

1/3이전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