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곡면 TV의 절제된 세련미, 곡선 건축의 감성 빼닮아”

  • 동아일보
  • 입력 2014년 5월 20일 03시 00분


코멘트

젊은 건축가 이정훈의 ‘곡면 예찬’
건축주-디자이너와 미팅때… 삼성 커브드 UHD TV 이용
선명한 화질에 몰입도 높아… 프레젠테이션 반응 기대 이상

국내의 대표적 곡선 건축가인 이정훈 조호건축 대표가 19일 서울 서초구 양재동 조호건축 사무실에서 평소 설계에 활용하고 있는 삼성 커브드 UHD TV 앞에서 포즈를 취했다. 삼성전자 제공
국내의 대표적 곡선 건축가인 이정훈 조호건축 대표가 19일 서울 서초구 양재동 조호건축 사무실에서 평소 설계에 활용하고 있는 삼성 커브드 UHD TV 앞에서 포즈를 취했다. 삼성전자 제공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 등 곡선 건축물들이 주목받으면서 최근 국내 건축계에도 ‘곡선 바람’이 불고 있다. 특히 한국을 대표하는 곡선 건축가인 이정훈 조호건축 대표(39)는 곡선 건축 설계에 커브드(곡면) TV를 활용해 눈길을 끌고 있다.

2010년 문화체육관광부에서 ‘젊은 건축가상’을 받은 이 대표는 2012년 경기 용인시 신봉동 광교산 자락에 ‘곡선이 있는 집’으로 건축계의 큰 관심을 끌었다. 지난해에는 미국의 유명 건축 잡지인 ‘아키텍처럴 레코드’가 뽑은 ‘2013년 차세대를 이끌 10명의 건축가’에 선정돼 세계적인 건축가로 이름을 알렸다.

―건축에서 곡선이 주는 의미는….

“세계적으로 아름다운 건축물들은 곡선을 활용한 디자인이 많다. 이는 인체의 시각 구조를 건축에 반영해 아름다움을 표현한 것인데, 유네스코가 지정한 첫 세계문화유산인 그리스 파르테논 신전은 직선과 평면처럼 보이지만 실제로는 곡선과 곡면으로 이뤄져 있다. 곡선 효과는 건축물을 반듯하고 안정된 형상으로 보이게 한다.”

―건축 디자인에 곡선을 입히는 이유가 있다면….

“프랑스 유학 이후 영국인 자하 하디드 등 세계적인 건축가들과 함께 작업하면서 ‘라인’이 살아있는 건축물을 만들고 싶었다. ‘건축’ 하면 느껴지는 남성적인 이미지에서 벗어나고 싶었고, 그 답을 곡선에서 찾았다. 또 과거에는 곡선 디자인을 한다는 게 어려웠지만 지금은 기술의 발전으로 3차원 시뮬레이션 작업이 가능해졌다. 최근 구입한 삼성 커브드 초고화질(UHD) TV도 ‘TV는 평면이어야 한다’는 고정관념에서 벗어나 곡선 디자인을 시도한 것이다. 소비자들이 전자제품에서 새로운 것을 요구한다는 ‘니즈(needs)’가 이런 혁신의 원동력이 됐을 것이다. 곡선 건축물을 설계하면서 많은 어려움에 부딪혔던 나의 경험에 비춰보면 이 TV도 상당한 진통 끝에 탄생한 것 같아 애착이 간다.”

―건축 설계를 할 때 TV를 많이 활용하는가.

“그렇다. 계약을 맺거나 설계 도안을 제작할 때 디자이너나 건축주와 회의를 많이 하는데, 최근 미팅 때 삼성 커브드 UHD TV에 사진을 띄워 프레젠테이션을 하니 반응이 무척 좋았다. 참석자들이 세련된 곡선 디자인에 관심을 갖고 선명한 화질에 감탄했다. 평소 다른 건축물 사진을 보면서 영감을 얻을 때는 건축물의 구조와 디자인을 머릿속에 입체적으로 그려보는 게 중요한데, 커브드 TV는 탁월한 몰입감 덕분에 사진에 빨려 들어가는 듯한 느낌을 준다. 상상력과 집중력을 키우는 데 도움이 되는 뛰어난 기술이다. 이 TV에 설계도면을 띄웠을 때 0.01mm까지 나뉘어 있는 도면의 실선과 작은 점까지 보여 놀라웠다. 도면을 충분히 확대해도 화질이 깨지지 않아 작업 속도가 빨라지고 정확도도 높아졌다.”

―삼성 커브드 UHD TV의 곡선 디자인을 평가한다면….

“절제된 세련미가 느껴진다. 얇은 베젤(테두리)과 휘어진 곡선, 세련된 스틸 소재의 스탠드까지 최신 유행을 선도한다는 느낌을 받았다. 백화점에 갔을 때 커브드 UHD TV 앞에 사람들이 멈춰 서서 감탄하고 있는 광경을 본 적이 있는데 이는 곡선 디자인에 감성적으로 끌렸기 때문일 것이다. 화질도 뛰어난데, 건축물 사진을 TV에 띄워보니 사진보다 더 진짜처럼 보였다. 현장에 있는 듯 건축물이 놓인 대지의 질감과 벽돌의 까끌까끌함까지 고스란히 전해진다. 곡선의 미학뿐만 아니라 기능도 탁월한 제품이다.”

이태훈 기자 jefflee@donga.com
#커브드 UHD#DDP#이정훈#조호건축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