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영선 “김백준 김진모 오늘 영장심사…MB 포토라인 설지 결정될 것”

  • 동아닷컴
  • 입력 2018년 1월 16일 09시 57분


코멘트

김백준 김진모 오늘 영장심사

사진=김백준 전 대통령총무기획관. 동아일보DB
사진=김백준 전 대통령총무기획관. 동아일보DB
이명박(MB) 정부 시절 국가정보원으로부터 특수사업비를 불법 수수한 혐의로 구속영장이 청구된 김백준 전 대통령총무기획관(78)과 김진모 전 대통령민정2비서관(52)의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이 16일 열리는 것과 관련, 더불어민주당 박영선 의원은 “MB 이명박 전 대통령이 포토라인에 설 것인가? 아닌가?의 문제는 김백준의 구속영장 발부 여부가 결정한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박 의원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MB의 집사 김백준은 BBK, LKE 뱅크의 MB 대리인이었고 청와대 총무기획관으로 국정원특수활동비 수령과도 뗄 수 없는 관계”라며 “사실상 MB의 모든 것을 알고 있는 사람”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2012년 장진수 주무관의 양심고백에 등장하는 청와대 민정수석실로부터 받은 5000만 원 돈다발의 진실이 이제야 들어나고 있는 것”이라며 “그 5000만 원을 국정원으로부터 수령한 사람들에 대한 구속영장 발부 여부. 오늘밤 국민들이 지켜 봐야 할 매우 중요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명박 대통령에게 다시 묻는다. 돈의 출처는 어디인가?”라고 압박했다.

김 전 기획관은 2008년 5월 등 여러 차례에 걸쳐 김성호·원세훈 전 국정원장으로부터 2억 원씩 약 4억 원 이상의 자금을 수수한 혐의(특정범죄 가중처벌법상 뇌물수수·국고손실)를 받는다.

2009년~2011년 청와대 파견 근무를 했던 검사 출신 김 전 비서관은 당시 국정원장으로부터 5000만 원을 수수한 혐의를 받고 있다. 김 전 비서관은 2011년 당시 국무총리실 공직윤리지원관실의 민간인 사찰사건 무마 의혹도 받고 있다. 장진수 전 공직윤리지원관실 주무관은 2012년 민간인 사찰 입막음용으로 5000만 원을 받았다고 공개했는데, 검찰은 이 5000만 원이 국정원 특활비였을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

서울중앙지법은 이날 오전 10시 30분 두 사람의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을 열어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송경호 부장검사)가 청구한 구속영장의 발부 여부를 결정한다.

김백준 전 기획관의 영장실질심사는 319호 법정에서 오민석 영장전담 부장판사 심리로, 김진모 전 비서관의 영장실질심사는 321호 법정에서 권순호 영장전담 부장판사 심리로 각각 진행된다.

영장 발부 여부는 이날 밤늦게 또는 17일 새벽 결정될 전망이다.

▼다음은 박영선 의원 페이스북 글 전문▼

<국민여러분 ! 오늘밤 구속영장발부 여부를 지켜봐야 합니다 >

MB 이명박 전대통령이 포토라인에 설 것인가? 아닌가? 의 문제는 오늘밤 진행되는 김백준의 구속영장발부 여부가 결정한다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MB의 집사 김백준은 BBK, LKE 뱅크의 MB 대리인이었고 청와대 총무기획관으로 국정원특수활동비 수령과도 땔 수 없는 관계입니다. 사실상 MB의 모든것을 알고있는 사람.

2012년 장진수 주무관의 양심고백에 등장하는 청와대 민정수석실로 부터 받은 5천만원 돈다발의 진실이 이제야 들어나고 있는 것 입니다.
그 5찬만원을 국정원으로 부터 수령한 사람들에 대한 구속영장 발부여부. 오늘밤 국민들이 지켜 봐야 할 매우 중요한 것 입니다.

그당시의 상황을 정리 합니다.

<MB. 이명박 대통령에게 다시 묻습니다>

저는 2012년 2월 15일 구성된
민주통합당 ‘MB정권비리 및 불법비자금 진상조사특별위원회’ 위원장을 맡았었습니다.

2012년 3월 5일 지난 2010년 국무총리실 민간인 사찰사건에 청와대가 개입한 사실이 담긴 장진수 전 국무총리실 공직윤리지원관실 주무관의 진술 녹취록을 공개했습니다.

장 주무관 진술에 의하면 “최 행정관이 내일 압수수색이 들어오니 빨리 (컴퓨터를 강물에 버리든지 부셔버리든지) 해야한다고 독촉하면서 장 주무관에게 대포폰을 건넸고, 민정수석관실과 검찰 사이의 조율을 통해 다 이야기가 된 것이니 걱정 말고 시키는대로 하면 된다고 했다"는 내용이었습니다.

민간인 불법 사찰 축소·은폐에 대해서 BH(Blue House,청와대)지시라는 메모, 청와대 행정관의 대포폰 지급 증거, 더 나아가 청와대 행정관에게 은폐 지시를 받았다는 양심고백까지 나온 것입니다.

2012년 3월 19일 당시 민주통합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청와대가 이 사건에 무관치 않다는 또 다른 증거를 공개했습니다.

장진수 주무관이 청와대 민정수석실 직원이 보냈다는 5000만 원을 받은 적 있다는 내용이었습니다.

증거인멸 입막음용으로 관봉 형태의 5000만 원을 류충렬 전 공직복무관리관이 전달한 것입니다.

건네 받을 당시 류충렬 전 공직복무관리관은 “청와대 민정수석실 장석명 공직기강비서관이 주는 돈”이라며 건네받았습니다.
문제가 되자 류충렬 전 관리관은 총리실에서 십시일반으로 모은 돈이라고 말해왔다가 지인이 마련해 준 것이라고 말을 바꾸기도 했습니다.

그런데, 5000만 원이 전부가 아니었습니다.

장진수 주무관은 최종석 전 청와대 행정관을 통해서도 변호사 비용 1500만 원을 받았습니다. 이영호 전 청와대 고용노사비서관도 2000만 원을 전달하려 했습니다.

임태희 대통령실장은 이인규 전 공직윤리지원관 가족들에게 전달했다는 수백만원대의 금일봉을 합하면 청와대에서 나온 돈은 8500만 원이 넘습니다.

장 전 주무관이 공개한 녹취록에는 청와대가 형량 축소와 5억 원에서 10억 원을 제공 할 것이라며 회유하는 내용이 나옵니다.

지금까지 청와대에서 나온 돈의 출처, 추가로 제공하려 했던 수억 원의 돈의 출처는 과연 어디일까요?

박근혜 대통령이 상납받았던 국정원 특수활동비였을까요?

당시 저는 금융계 인사를 통해 관봉다발의 돈이 어디서 나왔는지 어느 은행인지 제보를 통해 알고 있었지만 그 은행 관계자들이 너무 공포에 떨어 밝히지 않았습니다.

이명박 대통령에게 다시 묻습니다.

돈의 출처는 어디입니까?

최정아 동아닷컴 기자 cja0917@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