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 선대위원장에 김종인 영입… 대선때 敵이 총선 동지로

  • 동아일보
  • 입력 2016년 1월 15일 03시 00분


코멘트
2012년 대통령 선거 당시 박근혜 후보의 ‘경제 멘토’였던 김종인 전 의원이 20대 총선을 앞두고 이번엔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대표와 손을 잡았다. 김 전 의원은 당시 박 후보의 ‘경제민주화’ 관련 공약 수립에 기여했다. 문 대표는 선거대책위원회가 출범하면 대표직에서 물러날 것으로 보인다.

문 대표는 14일 김 전 의원을 선거대책위원장으로 영입했다고 밝혔다. 문 대표는 “김 전 의원은 박근혜 정권 탄생에 결정적 기여를 한 경제민주화 가치의 아이콘”이라며 “삼고초려 했다”고 말했다. 김 전 의원은 현 정부 출범 뒤에는 “경제민주화가 후퇴했다”고 비판해 왔다. 김 전 의원은 전날 밤 문 대표를 만나 선대위원장을 맡는 데 동의했다. 하지만 선대위 구성을 놓고 두 사람의 말은 엇갈렸다. 문 대표는 “광주·전남을 대표하는 공동선대위원장이 필요하다”고 했다. 공동선대위원장 제안설이 나오는 천정배 의원에 대해 문 대표는 “천 의원은 영입이라기보다 야권 대통합 차원에서 추진하고자 한다”고 했다. 선대위 구성이 본격화되면서 문 대표는 대표직 사퇴 수순을 밟을 것으로 보인다. 문 대표는 “통합의 기틀이 마련되면 당 대표직을 내려놓을 수 있다는 생각에는 변함이 없다”며 “저를 내려놓는 것으로 통합의 물꼬를 조금 트고 싶다”고 말했다. 또 선대위원장이 3명 이상이 될 경우 여성 몫으로 추미애 최고위원 등이 거론된다.

반면 김 전 의원은 이날 밤 자택에서 기자들과 만나 “난 공동선대위원장이라는 이야기를 들어본 적이 없다”며 “상황을 적당히 호도하기 위해 공동(선대위장을) 만드는 거지 공동으로 할 이유가 뭐가 있느냐”고 반문했다. 이어 “야당이 이런 (분열하는) 모습으로 가면 민주주의 발전에 굉장히 좋지 않은 결과가 나올 것”이라며 “(야당이) 정상화하는 데 지혜를 좀 줘야겠다고 결심했다”고 말했다.

2014년 9월 당시 박영선 원내대표는 새누리당 비상대책위원을 맡았던 이상돈 중앙대 명예교수를 당 비상대책위원장으로 영입하려다 일부 친노(친노무현)·486 의원들의 반대로 실패한 바 있다. 당시 이 명예교수를 “박근혜 정권 탄생의 일등공신”이라 비판하며 영입 반대 단식에 나서겠다고 했던 정청래 최고위원은 이날 트위터에 ‘경제민주화님 환영합니다’라는 글을 띄우는 등 정반대의 모습을 보였다. 김성수 대변인은 “경제민주화라는 시대 과제를 추진하기 위해 대선후보들을 찾아간 것이기 때문에 권력을 좇아간 것과는 다르지 않겠느냐는 생각을 갖고 있다”고 했다.

다음 주 탈당을 예고한 박지원 의원은 “실력 있는 분이라 잘하시겠지만 호남 민심을 붙잡는 효과가 있을지는 미지수”라며 “(탈당 결심에는) 변함이 없다”고 했다. 손학규계의 좌장 격인 신학용 의원(인천 계양갑)과 김승남 의원(전남 고흥-보성), 김대중 전 대통령의 마지막 비서관을 지낸 최경환 광주 북을 예비후보도 이날 더민주당을 탈당했다.

국민의당 안철수 의원은 “건강한 경쟁관계는 좋은 일”이라고만 말했다.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는 “대어(大魚)를 가져간 것”이라면서도 “어쨌든 선수들이다. 선거 때 자신을 알아주는 사람들에게 가서 뭐…”라며 묘한 여운을 남겼다. 김 전 의원의 과거 행적을 에둘러 비판한 것이다.

한편 김 전 의원은 ‘물갈이’에 속도를 낼 것으로 보인다. 최근 김 전 의원을 만난 당 관계자는 “김 전 의원이 ‘새로운 인물을 많이 내세우는 쪽이 이긴다’고 했다”며 “친노를 포함해 대대적인 물갈이가 진행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한상준 alwaysj@donga.com·차길호 기자
#김종인#더불어민주당#문재인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